본문 바로가기

투자

코인 투자 연구 동향

차익거래 연구 동향

코인차익거래에도 다양한 갈래가 있다. 공부한 바로는 코인 차익거래의 기회는

  1. 동일 자산이 다른 시장에서 다른 가격으로 거래되는 경우
  2. 현재의 가격과 미래 기대 가격의 차이가 발생하는 경우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동일 자산이 다른 시장에서 다른 가격으로 거래되는 경우

  1. 가격이 저렴한 거래소(시장)에서 코인을 사기
  2. 가격이 비싼 거래소로 코인을 보내기
  3. 비싼 거래소에서 판매한 대금을 다시 저렴한 거래소로 보내기

의 1, 2, 3 사이클을 무한 반복하는 경우가 기본적인 투자 방법이다. 연구마다 실행 방법은 조금씩 다르지만 환율이나 김치 프리미엄, 고려하는가, 코인 간의 교환비율을 가격으로 설정하는가 등의 차이를 제외하면 대부분 유사한 형태이다.

현재의 가격과 미래 기대 가격의 차이가 발생하는 경우

1. 현물이 선물보다 쌀 때, 현물 buy 선물 short

2. 현물이 선물보다 비쌀 때, 현물 sell 선물 long

 

이 기본적인 투자방법이다.


 

암호화폐 차익거래에 대한 손익 유효성 검증

맹호진, 2019, 학위논문

 

역 프리미엄을 활용한 차익거래
국내 거래소 비트코인을 원화로 구매 → 외국 거래소 비트코인을 달러 혹은 USDT로 판매

김치 프리미엄을 활용한 차익거래
외국 거래소 비트코인을 달러 혹은 USDT로 구매 → 국내 거래소 비트코인을 원화로 판매

 

의 기본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다. 투자 방법보다도 거래소 선정 조건이 유용했다.

<거래소 조건>
1. 거래소 입출금 시스템 구조
   a. 관리자에 의한 수기 입출금 처리 거래소는 제외

2. 서버 안정성이 유지되는 거래소
   a. 거래량이 충분한 거래소

3. 네트워크 전송 비용을 충분히 지불하는 거래소
   a. 높은 수수료 지불 → 빠른 처리 /// 차익거래에서는 속도가 중요하기 때문에

4. 코인 판매, 구매, 전송 시 수수료 정책

5. 필수 컨펌 수
   a. 컨펌 수가 일정 횟수를 채워야만 입금을 받아줌. 필수 컨펌 수가 타 거래소보다 높게 책정된 거래소 배제.
   b. 컨펌 수가 낮은 코인 위주 거래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지만, 김치 프리미엄이 이미 형성된 시점에서 시작하기에는 애로가 있다.


거래소 간 자산 교환비율 차이를 이용한 차익거래기회 분석

윤영규, 조건희, 정혜영, 2019,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예전에 내가 실제로 사용했던 전략이 논문으로 나와있어서 신기했다. 가상화폐 간 교환비율 차이의 차익거래 방법인데, 예를 들어 A 거래소에서 1 BTC가 10ETH 이고, B 거래소에서 1 BTC가 20ETH일 때, A에서 사서 B에서 판 뒤에 A로 보내는 방법이다. 실제 법정 화폐가 오고 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규제에서 조금이나마 자유로운 전략이다. 특이사항으로는 교환비율의 차이가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에 김치 프리미엄이나 역 프리미엄 자체가 중요한 요인은 아니다. 김치 프리미엄이 얼마나 다르게 형성되었느냐가 주요 포인트이다. 하지만 역시 김치 프리미엄이 높을 때 차익거래 기회가 많았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다.


 

논문에서는 차익거래 그 자체보다 기회를 예측하는 것에 포커스를 맞추고, 차익거래기회를 종속변수로 설정하고 다양한 요인들을 배치한 뒤 선형모델로 그것을 설명한다.

 

종속변수 :
  ArbitrageOp, 시간별 종가를 기준으로 나타난 교환 비율의 차이를 거래량 기준으로 24시간 단위로 가중 평균한 값

설명변수 :
  교환비율의 변동성: 교환비율의 24시간 표준편차에 로그를 취한 벡터. 코빗과 폴로닉스에서 따로 나오겠지만 다중공선성 문제를 해소하고자 하나만 선택

  시가총액: ETH 거래시장의 일별 시가총액

  시장편향성: 어느 시장에서 거래를 선호하는지 나타내는 일별 데이터

  거래비용: 송금 수수료

결론는 다음과 같다.

가상화폐 교환 비율의 변동성과 가상화폐의 시가총액이 유의하다는 점을 경험적으로 확인.

교환비율의 변동이 줄어듦에 따라 차익거래 기회가 해소되는 경향이 있음.

BTC의 원화가치 변동성은 차익거래 기회를 설명하는 데 있어 유의한 변수가 아니었다.


 

실제로 돈을 벌어 본 차익거래 방법이기 때문에 조금 더 파고 들어가서 요즘에도 차익거래 기회가 있었는지 연구해 볼 생각이다.


김치프리미엄과 환율변동예측을 활용한 가상화폐의 통계적 차익거래 연구

조기정, 박종현, 안현철, 2023

 

본 연구에서는 통계적 차익거래 방법의 하나인 페어 트레이딩 전략(pairs trading strategy)을 사용한다. 페 어 트레이딩 전략은 평균에 비해 일시적인 가격 변동이 생길 때, 현재 가격이 평균으로 회귀할 것을 가정하여 거래를 수행하는 통계적 전략이다 [14,15].

 

1. BTC현물을 업비트에서 KRW로 매수하고 바이낸스로 전송 후 USDT로 매도한다.
2. BTC현물을 바이낸스에서 USDT로 매수하고 업비트로 전송 후 KRW로 매도한다.

 

이런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김치프리미엄을 미리 예측해서 투자를 하는 것이다. 내가 생각했을 때에는 두 가지 오류가 있다.

  1. 김치프리미엄이 환율에 의해서 형성된다는 가설
    1. 물론 환율이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오늘날(2024/03/01)에 김치 프리미엄이 높아지는 이유는 국내 현물 ETF 승인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보기 때문에 환율만 가지고 김치프리미엄을 예측하는 모델을 만들기에는 어렵다고 보인다..
  1. 예측이 적중할 것이라는 투자 설계
    1. 김치 프리미엄이 모델이 예측한 대로 움직여줄 것이라는 가정 하에 투자 설계를 진행하고 있다. 모델이 예측한 대로 투자했다가 역 프리미엄의 상황에 큰 손실을 입을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김치프리미엄이나 환율을 예측하고 투자적인 행동의 근거로 삼으려는 시도는 좋았다고 생각하고, 나중에 개인적으로도 만들어서 가격 예측 모델에 포함시킬 수 있을 것 같다.


현재의 가격과 미래 기대 가격의 차이가 발생하는 경우

 

비트코인 무기한 선물을 활용한 차익거래 전략

조정환, 2022, 학위 논문

차익거래 기회만 많다면 좋은 투자 전략이라고 생각한다.

현물 buy 50 : 선물 sell 50 포지션을 갖춰두고,

event 1 :현물 가격 < 선물 가격

현물 buy 100 : 선물 sell 100 ( 포지션 )

event 2 : 현물 가격 = 선물 가격

현물 buy 50 : 선물 sell 50 ( 포지션 )

event 3 : 현물 가격 > 선물 가격

현물 buy 0 : 선물 sell 0 ( 포지션 )

 

크게 보면 이런 식의 투자를 진행하면 돈을 벌 수 있을 것 같다. 자세한 비율은 백테스트를 진행하며 정할 예정이다.

분마다 비율을 조절할 것인지, 일정 비율 도달 시에 거래를 진행할 것인지(실시간), 혹은 일마다 비율에 따라 조절할 것인지도 마찬가지로 백테스트를 통해 정하는 것이 좋겠다.

 

그리고 또한 연구에서 김치프리미엄을 많이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에 전략이 완성된다면 다른 김치프리미엄 연구를 얹어서 투자 성과를 개선할 수 있겠다.


차익거래 자동매매 시스템 개발 및 퀀트 전략 연구

이주용, 2021,

 

 

앞선 연구 비트코인 무기한 선물을 활용한 차익거래 전략의 기준을 세우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은 연구이다. 국내 주식과 선물을 가지고 진행한 연구인데, 연구에서 사용한 방법론을 가지고 코인 시장에 도입해도 유효한지 검증이 필요하다.


 

 

차익거래 연구에서는

거래소 간 자산 교환비율 차이를 이용한 차익거래기회 분석

윤영규, 조건희, 정혜영, 2019,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비트코인 무기한 선물을 활용한 차익거래 전략

조정환, 2022, 학위 논문

 

두 연구의 방향이 마음에 들었는데, 두 가지 모두 백테스트를 해보고 실제 전략을 실행할 것인지 판단할 것이다.

 

가격 예측 연구 동향

암호화폐 트레이딩시스템의 수익성 분석

김선웅, 2021,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트레이딩시스템은 이동평균선, DMI, CBO 등의 추세 트레 이딩시스템과 Stochastic, RSI, CCI 등의 역추세 트레이딩시스 템으로 구분하였으며, 비트코인 자료의 분석 기간은 2017년 5 월부터 2021년 1월까지의 기간이다. 분석 기간 동안 추세 트레 이딩시스템들의 투자 성과는 최소 34,709,000원에서 최대 48,451,000원의 수익을 기록하였고, 역추세 트레이딩시스템들 의 투자 성과는 chl소 2,936,000원에서 최대 6,409,000원의 수익에 그치고 있다. 분석기간 동안벤치마크전략인 Buy & Hold 전략은 32,273,000원의 수익을 기록하였다.

 

정확히 가격 예측연구는 아니지만, 주식 등에 전통적으로 사용되는 기술적 분석을 코인에 적용했을 때에 효과가 있는지를 보여준 연구다. 불장에서 실행된 연구라 아쉽지만, 그래도 Buy & Hold 전략을 능가하는 기술적 분석 전략이 유효하다는 것은 비효율적인 시장이라는 것이고, 비효율적인 시장이라는 것은 나 같은 얌생이 같은 투자자가 설 자리가 남아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용으로 좋은 연구였고, 실제 가격 예측할 때에 기술적 분석 요소 요인에 포함하는 것도 좋겠다.


Prophet 알고리즘을 활용한 가상화폐의 자동 매매 프로그램 개발

김현선, 안재준, 2023,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LSTM 모델이 가격을 잘 예측한단다.

Prophet은 더 많은 연구가 필요.

 


 

가격 예측 연구는 사실 흥미가 크지 않았기 때문에 자세히 보지는 않았지만, 큰돈을 벌고 싶다면 역시 공부하고 투자해야 하는 분야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코인 가격 예측하는 모델 또한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만들어 볼 계획이다.

 


 

그래서 총 3가지의 투자 전략을 제작, 검증해야 한다.

  1. 코인교환비율 전략
  1. 현물 선물 전략(김치프리미엄)
  1. 가격 예측 전략

 

할 일이 많아서 좋다!

 

 

-넋두리-

비트코인이 신 고점을 돌파하고, 김치 프리미엄 또한 5% 이상을 기록하며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다. 2014년부터 비트코인의 존재를 알고 투자를 했던 사람으로서 이 역사적인 순간에 단 한 톨의 가상화폐도 들고 있지 않다는 사실에 기분이 상하는 요즘이다. 비트코인이 바닥을 길 때 공부를 좀 하고 투자를 실행해 두었으면 좋았을 것을..

 

가장 늦었을 때가 가장 빠른 때라고 했다. 지금이라도 ‘에이 망했어’ 하지 말고 차근차근 기초를 쌓아서 비트코인 2억 열차에 탑승하고자 한다. 절망의 순간에 희망을 준비했다면 좋겠지만, 남들이 희망의 순간을 가질 때 ‘나는 괜찮아’ 하며 자기 위로할 바에는 늦었더라도 아득바득 따라가는 게 내 스타일인 것 같다.

 

저번에도 이런 식이었다. 2020~21년 비트코인이 당시 폭등하면서 내 관심을 몽땅 가져갔고, 그래서 위키독스와 조코딩님의 강의를 바탕으로 코인 자동매매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사용했었다. 하지만 튼튼할 것이라고 생각했던 백테스트 결과는 현실이라는 벽에 쉽게 무너졌다. 백테스트에는 상장폐지된 잡코인들은 포함이 되지 않았던 것이다. 그게 생존편향오류였다.

 

10%, 20% 손실을 맞고 있는 와중에는 몰랐지만 생각보다 손실은 뼈아팠다. 얼마나 손실을 봤는지는 가늠하지 않았다. 그러고 나서 코인에 손을 떼었던 것이다. 그래서 이번에는 조금 더 안전하게, 조금더 섬세하고 확실한 투자방법을 찾아서 실행하고자 한다. 그리고 그러기 위해서는 코인 투자 연구 동향이 어떤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지난번 실패를 통해 이득과 손실, 그리고 백테스팅과 자동매매 프로그램 등 모든 과정이 기록될 필요가 있다고 느꼈다. 그래서 모든 과정을 기록하고, 모든 생각을 기록해서 훗날 복기하며 더 나은 투자자가 될 수 있도록 해야겠다.

 

투자 연구들을 보다 보니 역시 차익거래 방법이 눈에 먼저 들어왔고 그다음은 머신러닝을 활용한 가격예측이 솔깃했다. 차익거래는 무위험으로 할 수 있는 투자이기 때문에 손실에 민감한 투자자인 내가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투자방법이라고 생각이 들고, 머신러닝 활용 가격 예측은 큰돈을 벌기에 적합한 방법이라고 판단이 되어서 두 가지 투자 방향을 잡고 둘 다 만들 수 있다면 만들어 볼 생각이다.

 

이번에는 홈페이지도 만들어서 투자 정보를 메일로 보내거나 시그널 발동 시 메일로 알림을 주는 서비스도 만드는 등 나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투자에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 목표다.